Tuesday, April 25, 2006

건교부, 200㎞ 주행 고속도로 연구 착수

뭔가 끊임 없이 새로 지으려고만 한다. 환경에 대한 부담 같은 건 생각이나 하는 건지... 도로,궤도 겸용 친환경 자동차도 결국은 궤도를 건설하겠다는 소리 아닌가? =.= 에휴... 건설교통부에서 주택 기능은 보건복지부로 보내고, 건설 기능은... (없앨까? =.=) 교통 기능은 환경부에 통합해야 되는 거 아닌가?

건교부, 200㎞ 주행 고속도로 연구 착수

Monday, April 24, 2006

근육이 뼈로 바뀌는 희귀질환 원인 규명

근데... 거꾸로 어떤 능력으로 바꿀 수는 없나?!?!?

근육이 뼈로 바뀌는 희귀질환 원인 규명

Thursday, April 06, 2006

뼈전도로 소음중에서도 통화 가능하게, 대응 헤드 세트가 일본 상륙

2006/04/05 21:36

 IP(internet protocol) 전화기기 각종을 취급하는 채팅 보이스는, 주위의 소음을 억압해, 화자의 소리만을 통화 상대에게 보내는 기능을 갖춘 미 Aliph 사제의 헤드 세트
「Jawbone」의 발매를 시작했다.미국의 국방총성의 연구 개발 기관인 「DARPA(Defens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가 개발한, 얼굴의 광대뼈에 전해지는 소리를 이용해 소음을 억압하는 기술을 실장했다.휴대 전화기를 위한 제품은 미국에서 2004년에 발매가 끝난 상태이지만, 채팅 보이스는 PC를 위한 제품을 Aliph사와 공동 개발해, 일본에서 발매한다.

 Jawbone의 일본을 위한 제품은, Skype 등 PC 경유의 IP전화 서비스로의 이용을 상정한다.헤드 세트중에 전지는 가지지 않고, USB 케이블을 통해 PC의 USB 포토로부터 급전 하면서 이용하는 형태가 된다.미국에서는, 휴대 전화기 전용의 헤드 세트로서 발매되고 있지만, 「일본의 휴대 전화기에는 급전 하는 기능이 없다」(채팅 보이스) 모아 두어 USB 대응판을 개발했다고 한다.

 소음을 억압해 통화하는 기능의 구조의 개요는 이하와 같다.우선, 헤드 세트에 실장한 뼈전도 센서를 사용해, 통화자의 발화시로 발화하고 있지 않는 기간을 식별한다.다음에, 통화자가 발화하고 있지 않을 때에 통화용 마이크에 들어오는 주위음을 소음으로서 모델화하고, 마이크에 들어오는 소리로부터 소음분만큼을 공제한다.종래부터 있는 무음성시의 잡음만을 지우는 방법과 달리, 통화시의 소음, 특히 통화자 이외의 사람의 소리도 억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외부 삽입에 의한 근사법을 이용하는 것이지만, 소음 모델은 2 ms 마다 갱신하기 위해(때문에), 엇갈림을 최소한으로 할 수 있다고 한다.

 채팅 보이스는, 이 제품을 온라인등에서의 판매도 예정한다.가격은 1만 4800엔.「발매 시기는 정해져 있지 않지만, Aliph사는 Bluetooth에 대응시켜 USB 케이블을 불필요하게 한 버젼을 개발할 방침」(채팅 보이스)이라고 한다.


야택테츠오=일경 엘렉트로닉스

Sunday, April 02, 2006

국민은 정녕 중2 수준인가

(전략) 새삼 보수적인 경제학자로 한 때 정치일선에 나섰던 조순이 최근 공개적으로 한 강연이 떠오릅니다.

"조중동, 그게 어디 신문입니까?"

조순의 말입니다. 조순은 “조중동이 그나마 중학교 3학년 수준에 머물러 있던 한국 사회를 중학교 2학년 수준으로 떨어지게 만들었다”고 개탄했습니다. (후략)

[손석춘의 편지] 국민은 정녕 중2 수준인가

Saturday, April 01, 2006

세상에서 가장 작은 TV… 안경 속에 ‘쏙’ : 과학일반 : 과학 : 뉴스 : 한겨레

영국서 동공 크기 TV 스크린 개발
비디오 안경으로 내년 상용화

▲ 동공 크기 TV 스크린 영국 MED 사가 선보인 사람의 눈 동공 크기의 초소형 TV 화면 `아이스크린‘ MED는 이 스크린을 안경렌즈에 부착한 `비디오 안경‘ 제품을 내년께 출시할 예정이다./MED제공 (서울=연합뉴스)

사람의 눈 동공 크기 만한 초소형 TV 스크린이 영국에서 개발됐다. 이 스크린은 눈 바로 앞에 두고 보면 기존 TV와 맞먹는 크기의 화면을 보는 느낌이 든다. 이를 안경 렌즈에 부착한 `비디오 안경' 제품이 내년께 해외 시판된다. ... "2인치 화면을 20∼30㎝ 거리에서 봐야하는 기존 제품들에 비해 월등히 나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 스크린은 가로 6㎜, 세로 5㎜ 크기로 화면의 번쩍임이 없는 고화질의 영상을 보여주며 전력 소모율은 보청기 정도에 불과하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세상에서 가장 작은 TV… 안경 속에 ‘쏙’ : 과학일반 : 과학 : 뉴스 : 한겨레

위기탈출! - 숯으로 전구에 불을 밝혀라

이렇게 신기한 숯전지의 원리는 무얼까?

숯전지에서 전기를 만드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알루미늄 호일이다. 알루미늄 호일은 이온화가 매우 잘 되는 물질로 소금물과 접촉하면 보다 쉽게 이온화가 되는데 이때 알루미늄 호일은 다음과 같이 이온화 되며 전자를 방출한다.

Al = Al3+ + 3e-

이렇게 발생된 알루미늄 호일의 전자는 숯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여기서 숯은 알루미늄 호일의 전자를 쉽게 받아들이는 역할을 한다. 이는 고온에서 태워진 숯이 전기저항이 매우 낮아서 다른 물질에 비해 전기를 쉽게 모을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알루미늄 호일에서 발생된 전자는 소금물을 통해 숯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렇게 전자가 이동하면서 약한 전류를 만들어 전지로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럼 숯 말고 다른 물질로도 전지를 만들 수 있을까? 이 실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알루미늄 호일과 농도가 진한 소금물이다. 알루미늄 호일과 진한 소금물만 있으면 전류의 흐름을 유도할 수 있는 물질, 예를 들어 동전이나 감자 심지어 우리 몸으로도 숯전지와 유사한 전지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이렇게 만든 전지는 상용 전지에 비해 효율성이나 전압은 좀 낮지만 직렬로 연결을 하다 보면 라디오나 소형 모터를 돌릴 수 있을 정도의 전압을 얻을 수 있다.

위기탈출! - 숯으로 전구에 불을 밝혀라

물을 위로 흐르게 하는데 성공

미국의 과학자가 물을 위로 흐르게 하는 실험에 성공, 장차 컴퓨터 등의 냉각장치로 사용될 수 있는 길을 열었다고 과학 웹사이트 라이브사이언스 닷컴이 29일 보도했다.

오리건 주립대학의 물리학자 하이너 링커 박사는 아주 뜨거운 냄비에 물을 약간 부으면 바닥에 닿기도 전에 물방울이 돼서 굴러 다니는 점에 착안, 냄비 대신 역방향 진행을 막는 미늘톱니 모양의 작은 계단 (후략)

물을 위로 흐르게 하는데 성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