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파괴’ 넘어 ‘공짜경제’ 시대로
미국 팝가수 프린스 공짜 앨범 발매해 대박
소비자 관심 이끌어 홍보효과 등 수익 창출
# 유럽의 대표적 저가항공사 라이언에어는 지난해 5월 100만 좌석 무료행사를 벌이고, 지난 9월엔 항공료 0파운드(세금 10파운드 별도) 행사를 벌였다. “미래엔 승객 절반을 무료로 태우겠다”고 호기를 부리는 이 회사의 영업이익률은 놀랍게도 10%대 중반에 이른다.
# 지난해 8월 미국의 가수 프린스는 영국의 일간지 <데일리메일>의 일요판에 신작 앨범 300만장을 끼워 공짜로 뿌렸다. 그는 인세 560만달러를 날렸지만, 이를 통해 홍보한 런던 콘서트 투어에서 입장권 판매만으로 2340만달러를 벌어들였다.
엘지경제연구원이 23일 발표한 ‘공짜경제 시대가 오고 있다’라는 보고서에 나온 사례다. 보고서에 따르면 <롱테일 경제학>의 저자 크리스 앤더슨이 올해의 비즈니스 트렌드로 꼽았던 ‘공짜경제’(Freeeconomics)의 개념은 “과거에 유료였던 제품이나 서비스를 무료로 또는 매우 저렴하게 제공하고, 대신 시장의 관심과 명성, 광범위한 사용자 기반을 확보해 관련 영역에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방식”을 말한다...
‘가격파괴’ 넘어 ‘공짜경제’ 시대로
소비자 관심 이끌어 홍보효과 등 수익 창출
# 유럽의 대표적 저가항공사 라이언에어는 지난해 5월 100만 좌석 무료행사를 벌이고, 지난 9월엔 항공료 0파운드(세금 10파운드 별도) 행사를 벌였다. “미래엔 승객 절반을 무료로 태우겠다”고 호기를 부리는 이 회사의 영업이익률은 놀랍게도 10%대 중반에 이른다.
# 지난해 8월 미국의 가수 프린스는 영국의 일간지 <데일리메일>의 일요판에 신작 앨범 300만장을 끼워 공짜로 뿌렸다. 그는 인세 560만달러를 날렸지만, 이를 통해 홍보한 런던 콘서트 투어에서 입장권 판매만으로 2340만달러를 벌어들였다.
엘지경제연구원이 23일 발표한 ‘공짜경제 시대가 오고 있다’라는 보고서에 나온 사례다. 보고서에 따르면 <롱테일 경제학>의 저자 크리스 앤더슨이 올해의 비즈니스 트렌드로 꼽았던 ‘공짜경제’(Freeeconomics)의 개념은 “과거에 유료였던 제품이나 서비스를 무료로 또는 매우 저렴하게 제공하고, 대신 시장의 관심과 명성, 광범위한 사용자 기반을 확보해 관련 영역에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방식”을 말한다...
‘가격파괴’ 넘어 ‘공짜경제’ 시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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